‘시장 실패’는 정치가, 언론인 그리고 대학 및 상급 과정 경제학 학생과 선생이 널리 사용하는 용어이다. 그러나 그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시장 실패를 교정하는 정부의 능력에 관해 종종 균형 감각이 부족하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공공선택 경제학에 관해 일반 지식이 없어서—그리고 경제학 강의 계획서에서 다루지 않아서—생긴다.
공공선택 경제학은 인간 행동에 관한 현실적인 통찰들을 정부 과정에 적용하는데, 공공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연구하—는 모든 사람이 이 학문 분야를 이해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 만약 우리가 정치 과정에 관여하는 적어도 약간의 사람이—선출된 대표자들이건, 관료들이건, 규제자들이건, 공공 부문 근로자들이건 혹은 선거인들이건—일반 공익을 위해서보다 자기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가정한다면, 우리는 정부가 시장 실패
를 ‘교정할’ 수 있다는 확신을 훨씬 덜 가질 것이다.
에이먼 버틀러는 이 복잡한 경제학 영역을 매우 명쾌한 입문서에 요약했다. 저자는 시장 실패를 교정하는 정부의 능력의 한계를 독자가 이해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또한—오늘날의 정치적 논쟁에서 매우 적합한 주제인—정부 체제의 설계를 위한 공공선택 경제학의 함의들도 설명한다.
이 텍스트는 정부가 경제생활에서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중요한 공헌이다.
지은이에 대해:
에이먼 버틀러(Eamonn Butler)는 지도적인 정책 싱크 탱크인 애덤 스미스 연구소(Adam Smith Institute)의 소장이다. 경제학, 철학 그리고 심리학 학위들을 가지고 있고, 1978년 세인트앤드루스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선구적인 경제학자들인 밀턴 프리드먼, 하이에크 그리고 루트비히 폰 미제스에 관한 책들과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에 관한 한 권의 입문서를 저술했으며, 최근에는 대중서, <<시중에서 최고의 책(The Best Book on the Market)>>, <<부패한 영국(The Rotten State of Britain)>> 그리고 <<대안적 강령(The Alternative Manifesto)>>을 썼다.
옮긴이에 대해:
황수연은 진주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성대학교(행정학과 교수)를 정년퇴직하였으며, 한국하이에크소사이어티 회장을 역임하였다.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으로 연구하였고, 경성대학교 재직 중에는 애리조나 대학교 경제학과(1991년[풀브라이트 교환학자], 1997년), 조지 메이슨 대학교 공공선택 연구 센터(2004년), 그리고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경제학과 및 스타브로스 센터(2013년)에서 교환 교수로 연구하였다. 공공선택론,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시장 경제, 그리고 자유주의 분야의 책을 다수 번역하였는데, 역서들에는 에이먼 버틀러가 지은 ≪공공선택론 입문≫, ≪루트비히 폰 미제스 입문≫,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입문≫, ≪자유 사회의 기초≫, ≪고전적 자유주의 입문≫, ≪축약된 국부론≫, ≪애덤 스미스 입문≫, ≪아인 랜드 개론≫, ≪자본주의 개론≫, ≪학파: 101인의 위대한 자유주의 사상가≫, ≪기업가 정신 개론≫, ≪민주주의 개론≫, ≪무역과 세계화 개론≫, ≪경제적 불평등 개론≫, 그리고 버틀러가 한 장(章)을 쓴 ≪초보자를 위한 자유의 길잡이≫가 포함되어 있다.